본문 바로가기

지식

심리상담 어플 종류, 주의점

반응형

취업, 연애, 결혼, 자식문제 등 태어나면서 부터 풀어야 할 숙제는 산더미이고, 내 부모 조차 풀지 못한 숙제를 푸느라 바쁘고, 내 마음을 다독여줄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애시당초 마음고민은 전문가가 풀어야 하는데, 유투브와 SNS가 발달한 요즘 너도 나도 전문가랍시고 좋은 말을 해 대지만 사실 나에게 직접적인 해답은 주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정신과 상담을 받자니, 혹시라도 누가 알까, 주저 합니다. 

오늘은 지친 마음에 위로를 주는 비대면 심리 상담 플랫폼을 소개합니다. 

 

심리상담 어플 종류, 주의점

심리상담 어플 종류

 - 비대면 멘탈 캐어 서비스는 정신건강의학 전문의나 전문 자격증을 소지한 심리상담가와 함께 하기 때문에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상담이 가능합니다. 

 

 ① 마인드 카페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양재웅, 양재진 원장이 운영하는 비대면 심리상담 앱입니다.

   - 전 세바시에 나와서 양재웅 원장이 가족사에 말한것이 참 기억에 남는데요, 그 또한 젊은시절 본인의 환경과 맞서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더라구요

   - 1,000명의 심리 상담사가 함께하는 마인드 카페는 무료 심리검사부터 전문 심리 상담, 심리  매거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치료를 도와줍니다.

    

 ② 올라케어

  - 개인 맞춤 진료 서비스로 질환별 전담병원을 지정하고 약 배송까지 함께 합니다.

  - 비대면 진료는 물론 심리 케어와 건강 상태에 맞는 건강 루틴 까지 추천해 줍니다.

 

 ③ 트로스트

  -  24시간 이용 가능한 멘탈 케어 플랫폼 입니다.

  - AI가 나의 감정 상태와 심리를 분석해 주고 데이터에 맞는 전문 심리 상담과 테라피를 추천해 줍니다.

 

심리상담 어플 주의점

 - 상담이라고 하는 것은 다분히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경영컨설팅 상담, 진로상담 등 인터넷 매체를 활용해서 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 내담자와 전문가의 상호 소통 속에서 답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몇가지 주의점을 당부 드립니다.

 

 ① 이미 우울증이나 섭식장애, PTSD 등을 진단 받으신 분들의 사용은 금하고 싶습니다. 

   - 진단이 나온상태에서는 치료에 전념하셔야 하고, 만약 어플에서 도움을 얻고 싶다면 나에게 맞는 진료의가 누군지 정도만 찾길 권고 드립니다.

 

 ② 가급적 정신과 전문 진료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 심리상담가와 정신과 전문의는 다릅니다. 여기서 학벌과 공부를 누가 더 많이 했느냐를 말할려는 것이 아니라, 공부하는 내용이 다릅니다.

  - 물론 심리상담은 약물 치료를 하지 않고, 정신과 상담은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차이가 있습니다. 

  - 우리나라 상담사 자격증이 2,000개가 있고, 별별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③ 전문 진료의와도 상담을 해 보고 본인과 Fit이 맞지 않으면 변경 하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 진료의들도 사람이고, 본인과 궁합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변경은 안됩니다.

   - 내담을 받는데 불친절하다거나, 상담은 짧고 지나치게 약물에만 의존하는 경우 한번 정도는 다른 진료도 추천 드립니다.

   - 100%는 아니지만 그래도 40대 중반이 넘어가고 인생을 조금 살아보신 의사 분들이 더 상담을 잘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