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템플스테이 신청방법 및 주요 프로그램 소개

반응형

 템플스테이에 가 보셨나요? 현대 문명과 조금은 떨어진 그 곳에서, 명상 비스무리 한걸 하면서, 나를 찾는 과정(?) 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ㅋㅋ 오늘은 템플스테이 신청방법 및 주요 프로그램 소개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템플스테이 신청방법 및 주요프로그램 소개

템플스테이 신청방법

템플스테이 신청 바로가기

 - 우리나라의 모든 템플스테이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에서 운영중인 템플스테이 공식 홈페이지(templestay.com) 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물론 인근 사찰과 인연이 있으셔서 따로 신청할 수는 있지만, 공식적인 프로그램을 경험하실려면 위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자신이 원하는 지역과 테마, 템플스테이 프로그램부터, 사찰 내 숙식장소, 주변 볼거리 등 관련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으니, 꼭 나와 맞는 절을 찾아서 행복한 경험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삶에 지쳐갈 때 쯤, 그때의 기억이 오늘의 나를 살릴 수 있으니깐요 !!!

 

템플스테이 주요 프로그램

 ① 사찰순례

   - 박물관이나 유적지에서 문화관광해설사님이 안계시면 제대로 유적지에 대해 알기 어려운 것처럼, 사찰 또한 스님의 설명을 들으면 새롭게 눈에 보이는 것들이 많습니다. 

   - 절이 생기게 된 유래나, 그 절과 관련된 역사 인물들의 이야기 들을 듣고나면 역사 야사에 대해 더 흥미 진진하게 알 수 있습니다. 

   - 또한 사찰순례를 통해 붓다의 가르침과 전통이 담긴 불교 문화재를 보면서 그 아름다움을 더욱 깊이 음미할 수 있습니다. 

 

  ② 참선 및 명상

   - 사실 명상은 요즘 여러 매체나 유투브를 통해 조금은 가깝게 느껴지지만, 참선은 직접 해보지 않고서는 그 깊이를 알기가 힘듭니다. 

   - 참가자의 의사에 따라 하지 않아도 되지만, 한번 쯤은 참가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 참선은 한국 불교의 중심이 되는 수행법으로, 참가하게 되면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성찰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아침 목탁소리와 함께 기상해서 사찰 주변을 거닐며 스스로 상념에 젖으면 머릿속이 깨끗해 진답니다. 

 

  ③ 스님과의 차담

   - 식사를 하고 난 뒤, 스님의 방에서 스님과 다도를 갖는 시간은 다른 세상에 온 것 같은 느낌을 가지게 합니다. 

   - 또한 삶에서 부딪히는 문제들을 자연스레 펼쳐 놓으며 예상치 못한 답을 스님으로 부터 들을 수도 있습니다. 

 

  ④ 발우공양

   - 이건 사실, 템플스테이 하는 절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요즘 절에서 식사하는 곳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TV에서 보듯이 마지막에 단무지로 끝까지 닦아 먹고 하지 않는 곳도 있더라고요

   - 발우공양은 스님이 사용하는 전통 식기 발우로 전통 의식에 따라 식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 음식을 먹기까지 음식을 만드신분, 음식의 재료가 되는 것을 키우신분에 대한 고마움과 자연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담긴 옛사람들의 지혜가 담긴 식사방법입니다. 

 

  ⑤ 108배

   -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절 수행법입니다. 

   - 우리나라 불교 음악중에 108배 하면서 나오는 음악이 있는데, 듣기 좋은 구절들이 많습니다. 

   - 108가지 번뇌를 참회하고 씻기 위한 수행법으로 허리가 좋지 않으신 분은 처음부터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⑥ 연등 및 염주 만들기

   - 연등과 염주 만드는 시간 또한 참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 연등을 잘 만들면 가족애도 좋아지고 불심도 좋아진다고 하는말이 있습니다. 

   - 연등은 불가에서 나와 세상을 밝히는 진리의 등불이라고 알려져 있고, 또한 직접 만든 나만의 염주를 손안에서 굴리다 보면 흐트러진 마음이 한곳으로 모아진다고 합니다. 

 

  ⑦ 예불

   - 평화와 깨달음을 기원하는 시간입니다. 

   - 예불은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범종소리가 울려 펴지고, 법당안 스님들의 예불소리와 함께 본격적인 하루가 시작됩니다. 

   - 몸과 입과 마음으로 온 세상이 평화로워지기를 기원하는 하루 두번의 예불은 매우 특별한 시간이 됩니다. 

 

 

 

 

   

 

 

반응형